비글의 기본정보
비글의 이름은 ‘요란하게 짖는다’, 또는 ‘작다’를 나타내는 프랑스어에서 유래됐으며 소형 동물을 잘 사냥하는 하운드 종입니다.
사냥개인 하운드 중에서 제일 작으며 사냥을 잘하는 개답게 행동이 민첩하여 애완용으로 기르기도 했습니다.
몸에 살이 많이 없으며 짧은 털이 빽빽하게 나있는 게 특징입니다.
체중은 약 8-14kg이다 그리고 작은 비글지 4-5kg 정도이며 크기에 따라 두 종류로 나뉘는데,
포켓비글 종류는 어깨높이가 33cm이고, 다른 종류는 33-40cm로 그보다 큽니다.
민첩하고 붙임성이 있으나, 쉽게 훈련시킬 수 없어 애완용으로는 그리 적합하지 않아 전통적으로 사냥용으로 쓰였다는 말이 가장 많으며
최근에는 후각이 예민한 특성을 이용해 마약탐지견으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귀여운 외모로 인해 영화,만화에도 많이 등장하였는데
가필드와 동거하는 개 오디의 품종이고 하고 영화 캣츠 앤 독스시리즈의 주인공이 키우는 개의 품종이기도 합니다.
쉽게 훈련을 시킬수 없지만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다 추정되며 그로 인해 붙은 별명은 '악마개'입니다.
이는 사고뭉치처럼 활발한 성격 탓에 붙여진 이름인데 그럼에도 북미에서는 비교적 인기 있는 견종 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성견이 되면 다른 고양이 등 다른 동물과 친화력이 높아지지만 어릴 때는 왕성한 호기심 때문에 엄청 괴롭힙니다.
이를 감당해야 비글을 잘키울수 있는 견주가 될 것입니다.
비글의 성격
위에 말했듯이 비글은 엄청난 개구쟁이로 유명합니다.
비글을 키우는 견주들이 대부분 말을 할 때 "이 개는 미쳤어"라고 말할 정도입니다.
그렇다고 그것이 단점이 될수는 없습니다. 그랬다면 오늘날처럼 인기 견종이 될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친화력. 실제 비글은 학자들에게서도 개 중에서 친화력이 가장 좋은 견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다른 개들과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도그 파크나 애견 카페에 가도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거의 없고, 어린아이들과도 아주 잘 지냅니다.
비글은 개 치고는 영역의식이 거의 없고, 낯선 이를 봐도 곧잘 꼬리치고 달라붙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매우 적은 것은 장점이지만 반대로, 경비견으로서는 그야말로 빵점에 가깝습니다.
천성이 워낙에 낙천적이고 활기차서 알츠하이머병을 앓거나 우울증 환자들을 돌보는
치료견(Therapy Dog)으로도 도움을 주고 있어서 활달한 개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최고의 친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비글은 주인에 대한 충성심이 별로 없는 편입니다. 그렇지만 다르게 풀이하면 모든 사람들을 좋아한다고 볼 수 있으며
모든 사람들에게 충성심이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비글의 단점
비글의 단점은 헛짖음이 좀 있는 편이며, 식탐도 강한 편입니다.
그래서 비만이 된 비글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는 비글을 키우는 견주가 특별하게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며
다른 견종보다 다소 많은 질병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이염, 백내장, 뇌전증, 비만 허리 디스크, 방광암 등이 비글이 대표적으로 걸리는 질병들입니다.
또한 비글을 키우기에는 비글이 뛰어놀 수 있는 넓은 놀이공간 등을 확보하고 있는 단독주택이 적합하며
비글의 활동량은 다른 개들보다 월등히 높기 때문에 아파트나 다세대주택 등 막힌 공간에서 키우기는 어렵습니다.
그러기에 많은 산책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귀가 매우 크기 때문에 요크셔테리어처럼 귀가 서 있는 개와는 달리 귀에 물이 들어가면 귓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목욕 시에는 귀를 솜 등으로 막아서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어 클리닝으로 귀 청소를 자주 해 주어야 하며
귓병 한 번 걸리면 쉽게 낫기가 힘들니 견주들이 특별하게 신경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총정리
이렇게 비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한때 비글은 동물실험 대상으로 주로 선택되는 견종이었으며 개를 이용하는 동물실험의 대부분은 비글을 이용하였습니다.
실험체로서 비글의 최대 장점은 종균일성이 뛰어나다는 점으로 많은 비글들이 실험체로 사용되었는데
이러한 내용도 맞는 말이지만 사실 가장 큰 이유는 몸집이 너무 크지도 작지도 않은 적절한 크기인 것과
튼튼하면서 값이 비싸지 않다는 이유로 많이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비글의 동물실험은 일각에서는 동물학대 등 논란이 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여러 비판이 존재합니다.
우리의 친구이자 동반자라고 생각하면 실험대상으로 하지 않으며 현재도 많은 실험을 당하고 있는 비글들을
하루빨리 구조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