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불테리어 기본정보
핏불테리어는 19세기 중반 영국에서 투견을 목적으로 테리어의 지구력과 불도그의 근력을 얻기 위하여 만들어진 종입니다.
핏불테리어는 많은 국가에서 판매와 개인의 소유가 금지된 견종이며, 수컷의 경우 최고 45-56cm에 체중은 16-40kg까지 나가며 암컷의 경우 최고 43-50cm에 체중은 14-27kg까지 나갑니다.
미국에서는 제일많이 사람을 죽인 견종 1위이며, 미국 내 다수의 판례에서도 일관되게 핏불테리어의 위험성을 널리 인정하고 있습니다.
핏불은 투견뿐만 아니라 사냥,곰을 상대할 목적으로도 교배가 되었기에 명백히 반려견으로 키울 수 있는 견종이 아닙니다.
bear-baiting은 영국에서 유례 깊은 스포츠로 최소 16세기 이전부터 성행했는데, 마스티프나 불도그 같은 견종이 곰이나 황소를 죽이기 위해 개량되었음은 이미 유명한 일입니다.
그 외에도 원숭이, 조랑말 등도 대상이 되었지만 덩치가 작기 때문에 무리를 지어 잡게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국내에서는 동물보호법에 맹견으로 규정되어 입마개와 목줄 없이는 집 밖으로 나갈 수 없으며, 대한항공에서는 도베르만 핀셔, 로트와일러와 함께 반려동물로 탑승할 수도 없습니다.
또한 소유나 번식 자체가 불법으로 지정된 나라도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덴마크, 영국, 독일, 필란드, 프랑스, 가이아나, 라트비아, 노르웨이, 말레이시아, 몰타, 아랍에미리트, 인도, 에콰도르, 콜롬비아, 세인트루시아, 태국, 앤티가 바부다, 버뮤다, 베네수엘라
등 여러 국가에서는 소유,번식 자체를 불법으로 하고 있기에 그만큼 위험한 견종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핏불 테리어는 극한의 훈련을 거쳐서 구조견, 경찰견, 수색견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없지는 않으나, 일반적으로 다른 견종에 비하여 공격성이 월등히 높고
유기 동물 보호소 등에서도 다른 개를 물어뜯어 죽여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많을 정도이기에 공격성은 항상 조심해야 하는 견종입니다.
핏불테리어 성격
핏불테리어 성격은 위에 글만보면 바로 알 수 있듯이 엄청난 공격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매우 사나우며 절대로 아무나 키울 수 있는 개가 아닙니다.
로트와일러처럼 한 번 물면 절대로 놓지 않으며, 투견 목적이 아닌 반려견으로서 키운 지 오래됐지만 흉폭한 본성은 여전합니다.
실제로 다른 동물은 물론이고 사람까지 죽이는 사고도 빈번하게 일어나며,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한 인간에 대한 개의 공격 사례 중 80% 이상이 핏 불 테리어가 일으킨 것 사고입니다.
소도 쉽게 잡으려고 만든 견종이라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공격 사례 중에는 마치 애교를 부리듯 친근하게 얼굴을 핥는 모션을 취하다가 그대로 얼굴을 물어뜯어버리거나 혹은 아무런 공격의 징후도 없이 갑작스레 공격해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국과 유럽의 12개국 외 호주, 캐나다, 푸에르토리코, 싱가포르 등 나라에서 핏불을 사육하려면 특수한 자격증까지 갖추어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카운티에 따라 핏불이나 그 계통 개의 사육 자체를 금하거나, 수컷에게 중성화 수술을 강제하기도 하며,
미국에서 자가 소유 주택이 아니면 핏불 데리고 임대할 집을 구하기란 매우 어렵다고 볼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불 같은 성격을 지니고 있기에 반려동물로 키우기는 매우 힘들다고 볼수있는 견종입니다.
핏불테리어 단점
핏불테리어 단점은 성격하나로 정리가 됩니다.
불같은 성격, 사나운 성격 이걸로 정리가 끝나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반려견으로 키우기는 매우 적합하지 않은 견종입니다.
한국에서는 간혹 멋으로 생각하여 키우는 주인들이 많기는 한데 사실 완벽한 핏불테리어 라고 보기는 어려우며,
대부분 아메리칸 불리 견종이 많습니다.
핏불에 대한 물림 사고가 잦은 미국에서는, 핏불이 달려드는 위험한 상황에선 주저하지 말고 오히려 정면으로 맞서서 싸우라고 하기도 하며,
핏불에게는 소극적인 반격을 취하는 수동적인 태도가 오히려 더 위험하기 때문인데, 핏불은 기본적인 체급이 20kg 내외로 다른 맹견들과 비교해서 그렇게 큰 편이 아니기에
정면으로 맞서서 싸우는게 더욱더 바람직한 자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총정리
이렇게 핏불테리어 견종을 알아봤습니다.
사실 여러 견종들을 보면서 장점,단점을 많이 알아봤지만
핏불은 단점밖에 없는 내용인거 같아서 많이 아쉽기도 하고 속상하기도 합니다.
분명 모든 핏불들이 그러하지 않을것 이며
견주들이 어떻게 교육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니 참고 정도만 해주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